산업뉴스

제목 "명품 쇼핑? 15세에 처음"…SNS 보고 큰 Z세대, 큰손 됐다
작성일 2023-01-20 조회수 393
"명품 쇼핑? 15세에 처음"…SNS 보고 큰 Z세대, 큰손 됐다

2023-01-20 393


 

명품구매 돈 아끼지 않은 20~30대 Z세대들,

M세대보다 명품 구매시기 3~5년 더 빨라져…

SNS 영향력, 온란인 플랫폼 다각화 등 영향]

 

글로벌 명품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는 연령이 점점 낮아져 'Z세대(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와 '알파세대(2010년 이후 출생)'가 핵심 소비층으로 급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온라인 활동의 영향을 많이 받는 이들 세대의 특성과 수년간 온라인 판매 플랫폼 개발에 공을 들여온 명품 업계의 변화가 합쳐진 결과로 보인다.

 

 

17일(현지시간) 미국 경제매체인 CNBC는 글로벌 컨설팅업체 베인앤컴퍼니의 2022년 글로벌 명품시장 보고서를 인용해 지난해 전 세계 명품 매출이 3810억달러(약 473조원)로 전년 대비 22% 급증한 것으로 추산된다고 보도했다.

 

 

최악의 인플레이션(물가상승),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 긴축 등 경제 여건 악화에도 글로벌 명품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한 배경에는 Z세대 등 20~30대 젊은 소비자들이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명품을 구입하는 젊은 소비자층이 매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처음 명품을 구입하는 시점도 빨라지고 있다.

 

 

Z세대 소비자의 경우 핸드백과 신발, 시계, 보석, 의류, 미용제품 등 모든 품목에서 앞선 밀레니얼(M세대·1980~2000년대 출생)보다 3~5년 빠른 15세에 첫 명품 구매를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인앤컴퍼니 측은 "향후 10년간 명품을 구매하는 젊은 소비자 규모는 중·장년층 등 기성 세대보다 3배 더 빠르게 증가할 것"이라며 "오는 2030년까지 Z세대와 현재 13세 미만의 알파세대의 지출이 3분의 1을 차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회사 측은 또 Z세대와 알파세대에 M세대까지 더하면 2030년 세계 명품시장 구매의 80%를 차지하는 가장 큰 구매층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명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연령이 낮아진 가장 큰 이유로는 SNS 영향력이 꼽힌다.

젊은층 상당수가 인스타그램 등 SNS 계정을 통해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는 동시에 유명인들의 생활을 속속들이 들여다본다.

이 과정에서 구매할 브랜드와 제품 등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자연스럽게 명품 시장에 발을 들여놓는다.

 

 

오프라인 매장만 고집하던 글로벌 명품 브랜드들이 젊은 소비자들을 잡기 위해 온라인과 모바일로 판매 채널을 다각화한 것도 한 요인이다.

최근 수년간 명품 중고거래나 대여 플랫폼이 늘어난 것도 젊은 소비자 유입에 한몫했다.

미국 중고명품 판매업체인 더리얼리얼의 사샤 스코다 이사는 "지난해 상반기 기준 25세 이하 Z세대 고객들의 명품 중고 거래가 전년 같은 기간보다 50% 증가했다"며 "Z세대 만큼 중고 명품을 사고 되파는 속도가 빠른 연령층은 없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경제적 자립이라는 당장 해결하기 어려운 미래 과제는 미뤄두고, 명품 소비로 현재의 욕구를 해소하는 것에 충실한 것이 Z세대의 특징이라고 봤다.

일부 명품 브랜드의 경우 매년 가격을 인상하는 만큼 SNS 과시용으로 활용한 뒤 제값을 받거나 프리미엄을 붙여 팔 수도 있다는 점에도 매력을 느낀다는 해석도 있다.

시간이 지나도 가치가 변하지 않는 명품을 안전투자처로 인식한다는 풀이다.

 

 

올해 전 세계적으로 경기 불황이 닥칠 것이라는 경고가 잇따르고 있지만 명품시장은 3~8% 성장을 지속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명품 판매는 금리인상, 경기둔화, 물가상승 등 영향을 받지 않는 시장 구조여서 성장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베인앤컴퍼니는 설명했다.

명품을 사 모으고 프리미엄을 붙여서 되파는 젊은 층의 소비 트렌드가 인플레이션 상황에 더 활발해 질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루이비통의 LVMH는 지난 17일 유럽 기업 최초로 시가총액이 4000억유로(535조원)를 넘었다.

 

[2023-01-19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