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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미국] 디자인에 디지털을 입히다(1)
작성일 2023-05-30 조회수 175
[미국] 디자인에 디지털을 입히다(1)

2023-05-30 175


디자인에 디지털을 입히다(1) 


스튜디오 에바 x 카롤라 – 디자이너 에바 드 라트(오른쪽)과 카롤라 리그워터(왼쪽) 

 

거대 패션 하우스들이 트렌드를 발표하는 패션 위크가 새 시즌을 시작한지 불과 얼마되지 않았다. 디자이너들은 영감을 얻기 위해 무드 보드(mood board, 특정 주제를 설명하기 위해 텍스트, 이미지, 개체 등을 결합하여 보여주는 보드)를 사용하고 색상을 결정하기 위해 트렌드 컨설턴트와 상담을 해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소규모 브랜드들이 탄생하고 코로나가 발생했으며 소셜 미디어가 확대 사용되면서 디자이너들의 작업 방식이 상당히 변화했다.

2023년 3월 ‘디지털 패브릭스 101(Digital Fabrics 101)’이라는 제목의 웨비나가 시작될 당시, 코튼 인코퍼레이티드(Cotton Incorporated)의 메건 페터슨(Megan Peterson) 마케팅 디렉터는 “디지털 패브릭 개발이 미래의 제품 개발 과정을 더욱 혁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가상 패브릭 또는 3D 어패럴 디자인 소프트웨어의 등장으로 질감, 물리학(두께, 신축성) 및 데이터(무게, 함량, 마감) 등을 통해 패브릭의 물리적 외관과 드레이프를 재현할 수 있게 됐다. 패브릭 견본은 가상으로 공유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의견을 남길 수 있는 이미지로 교체됐다. 의류의 디지털 프로토타입은 의류를 그래픽으로 시각화하여 프린트나 크기 등을 바꿀 수 있는 기능을 부여했다. 

여러 공장에서는 이미 디지털 프로토타입을 사용해 작업을 하고 있다. “공장들은 점점 공급업체 그 이상의 기능을 하고 있다. 기술 파트너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코튼 인코퍼레이티드의 케이트 애브셔(Kate Absher) 패션 및 디지털 디자인 마케팅 매니저는 말했다. 일부 패션 브랜드들은 사내에서 패브릭을 디지털화하고 있지만, 일부는 판매업체나 공장의 서비스에 의존하고 있다. “이 같은 일은 5~7년 전만 해도 존재하지 않았다”라고 애브셔 매니저는 덧붙였다. 싱가포르에 위치한 공장 김 리(Ghim Li)는 가상 샘플을 14일만에 그대로 만들어낼 수 있다. 반면 실체가 있는 샘플의 경우는 기존 공정 과정을 거쳐 45일이 소요된다. 시장에 출시되는 속도 또한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패브릭이 다량일수록 공장에서 매장까지 이동 시간이 짧으면 보관비와 운송비를 절감할 수 있다. 

홀트(Holt Co.) 창업자 스테이시 홀트(Stacy Holt)는 캐나다-미국 이동이 제한되던 당시 3D 디지털 자산을 클로버 애슬레티카(Clover Athletica)에 통합시켰다. 개발팀은 3D 프로토타입을 사용해 라인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자세한 의견을 수집하고 최초 샘플링 요청에 앞서 수정했기 때문에 3D를 구현함으로써 초기 프로토타입을 보다 생산적이고 집중적으로 만들었다. 아사나(Asana) 가속 제품 관리 같은 클라우드 협업 도구를 사용해 지속적으로 투명성을 전달하고 우리가 고객의 비전을 충족할 수 있게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고객에게 확신시켰다”고 경영진은 설명했다. 홀트는 디지털 패브릭 생산, 2D 패널을 드레이프 실루엣으로 변형해 실시간 웹 3.0 시뮬레이션으로 제시하는 등 완전한 3D 디지털 제품 수명을 아우르는 Style3D로 작업하고 있다. 

사실을 말하자면, 촉감 구현은 도전이다. “우리는 감각 경험을 증강하는 디지털 도구가 필요하다”고 홀트는 말했다. 디지털 패브릭이 점점 상세해지고 입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되면, 실제처럼 보이게 될 것이다. 하지만 현재로서 3D는 물리적 의류 구성의 결과, 다시 말해, 의류의 응력, 솔기 및 순수 중력을 완전히 전달하지 못하고 있다. 아바타에 의류를 입힌다고 가정하면, 피팅 모델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같은 공정 과정에 익숙해지려면 몇 번의 시행착오를 거쳐야 하지만, 게임 개발, 비디오 제작 및 그래픽 디자인 같은 다양한 분야의 3D 디자이너들이 발전하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 아티스트들이 2D 패턴 제작을 배우고 있으며 패턴 제작업체들이 미디어 아트를 배우고 있다. 이 같은 혼존성은 지금 우리의 발 아래에서 발생하고 있는 거대한 변화다”라고 홀트는 결론내렸다.

출처: Textile Ins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