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뉴스

제목 [미국] 풋웨어 업계 동향, 향후 주시해야 할 5가지 문제점 (2)
작성일 2023-03-30 조회수 352
[미국] 풋웨어 업계 동향, 향후 주시해야 할 5가지 문제점 (2)

2023-03-30 352


 

풋웨어 업계 동향, 향후 주시해야 할 5가지 문제점 (2)


 

3. 임시직 채용, 가격 및 마진

팬데믹 기간 동안 동력을 얻었던 임시직 근로자 채용 트렌드가 풋웨어 업계에도 계속해서 영향을 미칠까? 그리고 임시직 채용은 기능성 운동화와 드레스 슈즈의 점유율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까? 이 같은 부문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브랜드와 소매업체들은 어떻게 대응할까?

오랫동안 드레스 슈즈 브랜드로 알려진 존스턴 앤 머피는 자체적으로 팬데믹 기간을 “재해석”라는 시간으로 삼고 제품군을 바꾸고 보다 젊은 소비자층을 유인하기 시작했다. 현재 이 브랜드의 컬렉션은 가벼운 아웃솔과 드레시한 어퍼를 사용한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다. 현재 존스턴 앤 머피에서 드레스 슈즈로 창출되는 매출은 10% 이하다. 기존의 운동화 브랜드들은 레트로와 하이브리드 스타일의 제품을 주력상품으로 할 수 있는데, 앞으로도 시즌에 맞춰 순수하게 캐주얼한 제품에 가장 큰 비중을 둘 수 있을까? 

가격 인상: 수많은 풋웨어 기업들은 팬데믹 영향으로 확대된 운임비 및 공급망 가격 상승으로 인해 제품 카테고리 중 최소 일부라도 가격 인상을 단행할 것을 강요받았다. 운임비와 공급망 가격 모두 서서히 하락하기 시작했지만, 2023년에도 영업 마진을 쥐어짜고 미국 단위물량을 낮춰야 할 가능성이 있는 제조업체들이 제품 가격을 인하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인다. 이미 일부 소매업체는 고객에게 “트레이딩 다운(trading down)”을 보고했으며 일반 구매를 대체할 수 있는 “저가의 대체품을 찾고 있다. DSW 같은 일부 대규모 소매업체는 유동인구 규모 증가와 고객층의 변화하는 구매 및 가격 수요에 대한 자체 브랜드 카테고리에 의존하고 있는 반면, 독립 풋웨어 소매업체와 전문 러닝화 매장은 자유 재량 구입 예산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하는 상황에 처할 것이다. 수요량 감소를 예상하고 주요 판매업체들은 이미 2023년 주문량을 줄었다. 이 때문에 전문 소매업체들은 다시 2023년 내내 “인기제품”을 찾아야 할 수 있다. 이 같은 상황은 공급망 병목현상 때문에 제품 희귀 현상이 있었던 팬데믹 특정 기간 동안과 비슷할 수 있다. 

재고 문제: 풋웨어 제조업체와 소매업체들은 2022년 4분기와 연말 휴가 시즌 동안 확대됐던 재고 수준을 줄이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지만, NPD 그룹의 매트 파월(Matt Powell) 수석 산업 고문은 특히 풋웨어와 어패럴 부문에서 아직도 “재고가 상당히 많이 남았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브랜드들은 오래된 제품을 치우기 위해 신제품 발표를 취소하거나 지연시킬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소매업에서 풋웨어와 어패럴은 이미 피로감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조치만으로는 이 카테고리를 쇄신하지는 못할 것이다. 모든 소매업체는 할인 경쟁에 돌입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브랜드들은 아직 파악하지 못한 듯하다.”

 

4. 인수: Big & Small

거시경제 환경으로 인해 그 과정이 둔화됐지만, 전문가들은 가혹했던 2022년이 지나고 올해 M&A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거래를 완료하기 위해서는 높은 이자율 정책이 지배적인 현재 경제 환경의 규정 준수 문제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부실자산이 늘어나고 있는 와중에, 미국과 국제 시장의 독과점 금지 위험이 M&A에서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2022년 말, DSW는 자체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성장시키기 위해 토포 애슬레틱(Topo Athletic) 브랜드를 집어삼켰고 울버린 월드와이드는 케즈(Keds) 및 제혁 사업 다각화를 발표했다. 경제가 어려워지고 판매 및 수익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면, 풋웨어 브랜드 포트폴리오가 있는 회사는 경영 합리화를 강요당할 수 있다. 

한편, 독립 소매업체 수준에서 보면 향후 더 많은 인수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규모, 가족 운영 매장이 소유권을 출구 계획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비슷한 독립 소매업체들이 사업을 인수하려는 데 혈안이 되어 있다. 

 

5. 소매업 동향

모든 규모의 풋웨어 브랜드들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업계와 원할 때마다 가능한 한 쉬운 방법으로 풋웨어를 원하고 있는 소비자를 고려하여 디지털 역량에 더욱 투자하고 있다. 즉, 페이팔이나 애프터페이, 그리고 보다 간단하게 결제할 수 있는 새로운 결제 방법을 의미한다. 

리서치 회사인 CB 인사이트(CB Insights)는 오프라인 매장 측면에서 비용을 절감하고 매장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드는 기술은 모바일 기기 셀프스캔 같은 무인 결제 솔루션을 우선순위에 놓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더 많은 소매업체와 브랜드들이 인공지능에 의존해 전문 제품 설명, 블로그 포스트, 이메일, 광고 등을 실행에 옮길 것이라고 분석했다. 대규모 풋웨어 소매업체들은 저조한 실적과 지역 내 DTC 의존도 때문에 폐쇄 가능성이 있는 매장 포트폴리오를 점검하고 있다. 아카데미 스포츠 + 아웃도어(Academy Sports + Outdoors)는 2026년까지 신규 매장을 100개에서 80개로 줄일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독립 소매업체 측면에서 보면, DTC 정책이 독립 파트너를 고려하지 않는 브랜드에서 벗어나 독립 소매업체를 우선순위로 삼는 브랜드로 이동하는 등 제품을 지속적으로 조정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또한, 뛰어난 사업 실적을 낼 수 있는 러닝 및 애슬레틱 제품을 지속적으로 늘리는 독립 풋웨어 소매업체를 찾아야 한다. 2022년의 경기침체 공포는 15년 만에 최악의 미국 주식시장의 원인이 됐다. 애널리스트들은 2023년 경기침체의 정도와 영향에 대해 각기 다른 의견을 내고 있지만, 대부분이 경기침체가 발생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출처: Footwearinsigh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