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관련 뉴스

제목 한국신발관, 신발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이색체험 프로그램 진행!!
작성일 2021-09-08 조회수 1017
한국신발관, 신발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이색체험 프로그램 진행!!

2021-09-08 1017


한국신발관, 신발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이색 체험 프로그램 진행!

- 슈즈 레이저우드 키링, 스트링아트액자, 썬캐쳐, 커스텀 슈즈 만들기 메인 4종 운영

- 위드 코로나 시대, 온라인 체험활동 병행

- 주중 청소년 단체, 주말, 마지막주 수요일은 가족단위 운영, 참여희망자는 누구나 신청가능

 

한국 신발산업의 랜드마크 한국신발관은 부산이 지니고 있는 신발산업 도시의 역사성을 알리고 신발문화 확산, 신발산업 비즈니스 지원을 위해 20182월 개관하였다.

 

1, 2층 멀티홍보관, 역사관에서는 국내 대표브랜드 및 원부자재, 국내외 전통신발과 유명인의 신발이 전시되어 있다. 3층 비즈니스관에서는 북카페가 마련되어 있어 잠깐의 휴식과 신발정보 검색이 가능한 공간이다.

한편, 한국신발관에서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신발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이색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 2021년 상반기 한국신발관에서 진행한 주요행사와 향후 진행예정인 특별프로그램을 본문을 통해 소개한다.

 

 

 

신발산업 비즈니스와 문화의 융복합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조성된 한국신발관은 한국신발산업의 역사와 미래를 조명하고, 신발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일반인들의 신발문화 체험행사를 제공하기 위해 2021년도 새롭게 기획한 체험프로그램은 슈즈 레이저우드 키링 만들기, 슈즈 스트링아트 액자 만들기, 슈즈 선캐쳐 만들기로 메인프로그램인 커스텀 슈즈 만들기를 비롯하여 총 4개의 체험프로그램을 고정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모든 체험프로그램은 유치부부터 성인까지 참여가 가능하다. 주중에는 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 기타 교육기관의 단체 체험활동과 전시관람을 통한 신발산업의 이해와 한국신발의 역사학습이 병행되었다. 상반기까지 47, 1,136명이 참여했다.

 

주중체험프로그램 외에도 가족단위의 시민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주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주중에는 직장과 생업에 바쁜 부모님이 함께 참여하기 어려운 만큼 행사일정을 주말로 기획하여 많은 시민들이 신발산업의 문화체험 활동에 참여가 가능하도록 기획했다. 현재까지 주말체험은 5, 158명이 이용했다.

 

[2021 상반기 체험활동 모음]


 


 

그리고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는 신발관극장과 체험활동을 병행하는문화가 있는 날행사가 진행된다. 수요일은 가정의 날로 직장인 부모가 정시퇴근이 용이한 날이다. 주중 저녁시간 가족간에 빈체어(Bean Chair) 기대어 영화관람과 문화체험 활동이 가능한 이색적인 행사이다. 상반기에 4, 142명이 참여했다


 
 

또한, 별관에 조성된 커스텀 슈즈 랩은 신발 커스텀 비즈니스·문화 플랫폼으로서, 똑같은 신발보다는 자신만의 고유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MZ세대의 특징을 반영하여 기획한 공간이다. 연면적 68의 컨테이너 2층 건물로, 1층은 커스텀 공동작업장 겸 아카데미 교육장으로 커스텀 기기·장비가 갖추어져 있고, 2층은 청년 창업자들의 사무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곳에서는 기존의 신발에 자신만의 창의적인 디자인을 가미하는 신발 커스텀이 지닌 문화·비즈니스 측면에서의 가치를 양산하기 위해 커스텀 아티스트들이 활동하고 있다. 올해도 4명의 청년작가가 선정되어 자체 작품활동을 하고 있으며 일반인을 대상으로 커스텀 체험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올 여름 코로나19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4단계가 유지되던 기간에는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전환하여 가정에서 즐길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체험을 신청한 가정에 제작키트를 발송하고 유튜브로 제작영상을 보면서 집에서 체험할 수 있는 비대면 프로그램이다.

[온라인 체험키트 및 영상 제작가이드]

  

2021년 상반기 한국신발관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한 인원수는 총56, 1,436명이다. 그 중 부산시내 초··고등학교 및 대학교를 비롯해 지역아동센터, 복지센터 등 30개의 기관에서 단체체험프로그램으로 참여하였다. 한국신발관 2021 상반기 체험활동 영상은 유튜브 아래 슈넷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5Kn12oWqv_o6u3_CyjguSQ

 

하반기에도 한국신발관은 체험프로그램을 계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그동안 코로나로 주춤했던 체험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추석 이후에는 특별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철저한 방역수칙 아래 인원과 공간을 조정해서 운영 할 예정이며 커스텀 슈즈제작, 신발주머니 냅킨아트, 레이저우드키링, 점토 발바닥 프린팅, 어린이 극단 공연을 기획하고 있다.

 

참여 희망자는 한국신발관 홈페이지(http://k-shoes.kr) 또는 한국신발관 대표전화(051-898-9300)로 신청할 수 있다.

 

 

참고

 

한국신발관 시설개요

  

□ 시설개요

 ○ 위 치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백양대로 227(개금동 59-2,4번지)

 ○ 규 모 : 부지 2,644㎡, 연면적 4,141㎡(지하 1층, 지상 7층)

 ○ 설립목적 : 국내 유일 신발 랜드마크 역할 수행, 산업 홍보 및 기업 비즈니스 지원

 ○ 주요시설 : 홍보관, 역사관, 비즈니스관, 교육관, 입주시설 등

 

구 분

연면적

사업내용

비 고

1

466.8

멀티홍보관, 로비(시민공유공간)

 

2

516.8

역사전시관(역사관, 유명인 신발 등)

 

3

516.8

비즈니스관(회의실, 세미나실 등)

 

4

516.8

인력양성관(이론강의실, 정보검색실)

 

5

516.8

인력양성관(컴퓨터 강의실, 실습장 등)

 

6

517.5

기업 지원시설(유턴·신설업체, 에이전트)

 

7

517.5

기업 지원시설(디자인업체, 마케팅업체 등)

 

지하1

572.4

수장고, 포토스튜디오, 체험실, 기계실

센터지원시설

야외공간

-

커스텀 슈즈 랩, 주차장, 신발조형물, 시민휴게공간, 버스정류장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