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뉴스

제목 [뉴스속 기업]구찌·아디다스도 반한 '클로버추얼패션'
작성일 2023-01-27 조회수 306
[뉴스속 기업]구찌·아디다스도 반한 '클로버추얼패션'

2023-01-27 306


 

구찌, 아디다스 등 글로벌 패션 기업을 고객사로 둔 디지털의상 솔루션 기업 '클로버추얼패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 기업은 2009년 서울 마포구 홍익대 인근 옥탑방에서 시작해, 현재 3차원(3D) 의상 디자인 시장에서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시작은 옥탑방에서 했으나, 지난해 11월 프랑스 파리에 신규 오피스를 낼 정도로 성장했다.

독일 뮌헨, 스페인 마드리드에 이은 세 번째 유럽 오피스이자 열두 번째 글로벌 오피스다.

 

 

클로버추얼패션의 주요 경쟁력은 3D 의류 샘플 제작 과정에서의 시간 단축 기술이다.

패션 디자인 업계에 따르면 보통 샘플을 만들 때 40여일이 걸린다고 한다.

그러나 이 기업은 기간을 이틀로 단축해 디자인-제조-유통 과정의 효용성을 극대화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같은 기술력으로 휴고보스, 디즈니, 아디다스, 블리자드, 메타 등 기업을 고객사로 두고 있으며, 매출의 90%를 해외에서 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휴고보스는 2016년부터 클로버추얼패션의 소프트웨어와 플랫폼을 도입해 사용하고 있다.

 

 

가상 의상 관련 제작 기업이지만 기업의 면면을 살펴보면 3D소프트웨어 개발 등 IT 전문 기업에 더 가깝다.

유명 디지털 패션 디자인 소프트웨어인 '클로(CLO)'와 '마블러스 디자이너(Marvelous Designer)'를 자체 개발했기 때문이다.

클로를 활용하면 의상 디자인은 물론, 가상 공간에서 런웨이를 할 수 있고, 모든 의류 제작 과정을 3D로 구현할 수 있다.

메타버스 공간에서 3D 기술은 빼놓을 수 없고, 여기에 각종 패션 아이템 등을 제작해야 하는데, 이런 지점이 메타(페이스북)를 고객사로 두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또 고객사 중 패션 기업이 아닌 게임사 블리자드가 있는 것은 눈여겨볼 만 하다.

클로와 마블러스 디자이너는 각각 패션과 게임 디자인에 특화된 소프트웨어로, 가상 의상을 사실적으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복잡한 주름이나 디테일도 쉽게 표현할 수 있어 다양한 3D 의상 제작이 가능하고, 게임이나 영화의 캐릭터 의상 대량 제작 시 작업 속도를 단축할 수 있다.

종합하면 가상 의상 시장은 물론 게임·영화 속 컴퓨터그래픽 관련 분야까지 디지털로 융·통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더불어 의류 샘플을 실물로 제작할 필요도 없어 친환경적인 의류 제작 시스템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2023-01-24 아시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