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뉴스

제목 스니커즈 열광한 2030 정조준…나이키코리아, 신발 매출 1兆 돌파
작성일 2021-09-23 조회수 916
스니커즈 열광한 2030 정조준…나이키코리아, 신발 매출 1兆 돌파

2021-09-23 916


 

 

나이키가 가수 지드래곤과 손잡고 만든 ‘GD포스(별칭)’의 중고거래 가격은 한때 300만원에 달했다.

출고가(약 22만원)의 15배에 달하는 가격이다.

GD의 친필사인이 들어간 이 스니커즈는 1000만원을 호가했다.

이처럼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스니커즈 운동화는 주류 패션으로 떠올랐다.

한정판 스니커즈 광풍의 최대 수혜자 중 한 곳은 나이키코리아다.

열광적인 MZ세대 팬 덕분에 나이키코리아(나이키)는 작년 최대실적을 달성했다.

 

 

명동 나이키 서울 매장(사진=나이키코리아)16일 나이키의 공시에 따르면 최근 회계연도(2020년 6월~2021년 5월) 매출액은 1조 4521억원으로 전년 대비 12% 증가했다.

나이키가 국내에서 공식 실적을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신외부감사법에 따라 자산과 매출이 500억원 이상인 유한회사도 올해부터 실적을 공개하고 있다.

 

 

나이키는 신발(풋웨어)로만 국내에서 1조원 이상의 매출을, 의류와 장비 등 매출은 4000억원을 달성한 것으로 추정된다.

글로벌 나이키의 기타시장(아시아태평양·라틴아메리카) 매출 구성비를 보면 신발이 68%, 의류가 28%, 장비가 4% 수준이다.

이를 국내 매출에 비춰보면 신발 매출이 1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계산된다.

 

 

단일 신발 브랜드로 1조원 매출을 올리는 브랜드는 국내에서는 나이키가 유일하다.

국내 브랜드 중에서는 뉴발란스, 휠라코리아 등이 신발과 의류를 합쳐 500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리고 있다.

해외 브랜드로는 아디다스코리아가 나이키에 조금 못미치는 수준으로 알려졌다.

 

 

나이키는 국내에서 직영 매장을 늘려 수익성을 추구하는 경영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는 나이키 글로벌 CEO인 존 도나호가 추구하는 소비자직거래(D2C) 판매방식과 궤를 같이 하는 것으로 중장기적으로 영업이익률을 높이기 위한 방침이다.

 

 

최근 서울 명동 눈스퀘어 건물에 만든 ‘나이키 서울’도 이같은 취지로 만든 직영 매장이다.

이곳은 중국 광저우에 이은 세계 두 번째 나이키 라이즈 콘셉트 매장이다.

서울만의 특색있는 제품을 만날 수 있는 ‘시티 리플레이’, 웰니스 공간 ‘허들’, 세계 최초로 나이키가 개발한 ‘스포츠 펄스’ 등이 구비돼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가 매장에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직영 매장은 늘리는 반면 슈즈 멀티숍 등 유통채널에 공급물량은 줄이고 있다.

국내 멀티숍 브랜드인 레스모아에는 공급을 중단했고 ABC마트와 슈마커 등 멀티숍 공급 물량도 차츰 줄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피스마이너스원 공식 인스타그램)온라인 판매도 강화하고 있다.

나이키는 다양한 브랜드와 콜래보레이션 한정판을 출시하고 래플(추첨) 판매 등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고 있다.

코로나19 전에는 오프라인 매장 앞 줄세우기 전략을 펼쳤다면 지금은 지속적인 한정판 슈즈 출시로 리셀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실제 조만간 지드래곤이 운영하는 브랜드 피스마이너스원과 콜래보 모델을 출시한다는 소식에 리셀 시장은 들썩이고 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도 최근 SNS에 ‘나이키 X 매그너스 워커 SB 덩크 하이 프로 이셔드 웨어 어반 아웃로’를 신은 모습을 공개하는 등 나이키 한정판 인기가 국내에서 치솟고 있다.

 

 

한편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의 집계에 따르면 작년 국내 신발시장 규모는 5조 1334억원이다.

이중 운동화 시장은 절반 규모인 2조 6100억원, 명품신발 시장은 1조 7432억원, 여성·남성화는 7802억원 규모다.

 

[2021-09-16 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