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뉴스

제목 신발분야 품질 및 기능성 평가를 통한 신발산업 경쟁력 강화 박차
작성일 2021-07-06 조회수 1072
신발분야 품질 및 기능성 평가를 통한 신발산업 경쟁력 강화 박차

2021-07-06 1072


- 신발분야 유일 국가기술표준법에 따른 한국제품인정제도(KAS) 인증기관 승인

- 국내 최대 신발 생체역학 성능평가 테스트베드 구축 및 운영

 

 

1. KAS 공인 SHOE 마크 제품인증

 

KAS(Korea Accreditation System, 한국제품인정제도)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공인제품인증기관의 제품평가(시험, 검사 및 시스템심사 등) 및 인증수행능력(인증심사원 능력, 시험설비 등)을 국제기준에 규정된 기준에 따라 공식적으로 인정하여 주는 제도이다.

 

국내에는 산업별로 현재 21개의 KAS 공인 인증기관이 있으며, 신발산업 분야는 신발산업진흥센터가 유일하다. KAS 제품인증을 통해 우수한 품질의 신발을 안정적으로 제조 또는 판매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하여 제품의 품질 신뢰성 확보, 소비자들의 인식 제고 및 제품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신발산업진흥센터에서 발행한 KAS 제품인증서는 국가간상호인정협정(MRA ; Mutual Recognition Agreements)을 통해 해외에서 별도의 시험이나 제품인증을 다시 받지 않아도 미국, 일본, 유럽 등 전 세계 60개국에서 그 효력을 발휘 할 수 있어, 국내 신발기업들이 낮은 품질의 제품과 경쟁에서 우수한 품질로써 신발업계의 수출 및 내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KAS 제품인증을 위한 절차는 사전시험과 본시험으로 나누어진다. 사전시험은 본시험에 앞서 미리 받아보는 시험으로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으며, 인증 받고자 하는 제품의 전체수량(로트) 생산 전 시제품을 통해 본시험의 인증기준 적합여부를 판단하고 적합 시 인증마크 라벨을 사전에 배포 받아 제품 생산 시 제품에 부착할 수 있도록 하여 신발 생산의 재공정(포장/라벨 부착 등) 작업을 줄여 생산비용의 절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다만, 전체수량(로트) 생산 후 본시험이 다시 진행되며 인증기준에 부적합 할 경우 인증마크 라벨을 전량 회수하여야 한다. 본시험은 사전시험 없이 생산된 전체수량(로트)에 대해서 샘플링을 통해 제품에 대한 인증기준 적합여부를 판단하고 적합 시 인증마크 라벨을 배포 받아 부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신발 완제품의 KAS 제품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신발 완제품의 안전기준검사, 외관검사, 품질검사를 통해 인증기준에 적합하여야 하며, 현재 KAS 제품인증을 받기위한 신발 카테고리 분류는 6개 카테고리 19개 세부 품목으로 아동류(아동용 워킹, 아동용 러닝, 아동용 생활패션), 워킹류(워킹, 캐주얼, 라이프스타일, 패션화), 러닝류(러닝, 트레이닝, 액션스포츠), 트레일류(트레일 워킹, 트레일 러닝, 아웃도어 워킹), 경등산류(경등산, 단기산행, 트래킹, 하이킹), 중등산류(중등산, 중장기 산행)로 나뉘어 진다. 

 

 

안전기준검사는 각 카테고리별 유해물질 안전기준에 충족(안전기준준수대상생활용품)하여야 하며 아동류의 경우 안전인증기관에 신고한 KC마크 표시 제품이어야 한다. 또한, 제품별 신발 품질표시사항 및 취급상 주의사항을 표시한 제품이어야 한다.

 

 

외관검사는 첫 번째, 고무창/갑피의 연마가루는 없어야 한다. 두 번째, 오염, 흠 등 제품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결점이 없어야 하고, 뒷손질 정리가 양호하야여 한다. 세 번째, 갑피와 창 사이의 벌어짐(틈)이 없어야 한다. 네 번째, 좌/우 1편씩 포장하고, 문대 및 제품의 혼입은 없어야 한다. 다섯 번째, 설명서, 태그는 제품과 일치하여야 하며 빠뜨려서는 안된다. 

 

마지막 품질검사는 신발 카테고리별 마모내구성(외피, 내피, 겉창), 굴곡내구성, 가수분해 후 접착내구성(최소, 평균), 미끄럼저항성, 갑피 변색내구성(가죽, 합피, 섬유) 허용한계를 만족하여야 한다.

 


 

이러한 적합성 검토에서 인증기준 만족 제품에 대하여 기업에게 인증서를 발행하고 인증마크를 배포하여 제품에 부착 후 판매 한다. 인증마크가 신발 제품에 부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쉽게 인증 받은 제품을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다. 

 


 

KAS 제품인증에 소요되는 비용은 “KAS 운영 및 인증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을 통해 올해 10개 내외의 제품에 대한 인증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선정된 기업은 인증서비스 수수료(샘플링수수료, 인증수수료, 인증서발급수수료 항목만 해당)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KAS 제품인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2. 신발 생체역학 성능평가

 

부산경제진흥원 신발산업진흥센터는 국내 유일의 신발 생체역학 성능평가 전문기관으로, 사람이 신발을 신었을 때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곳이다. 신발 완제품에 대한 충격흡수, 보행 안정성, 미끄러짐, 통기성 등 신발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실제 사람이 착용하여 평가시스템을 통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기능성을 평가한다.

 

 

기능성 신발의 인체영향 및 생체역학적 성능평가를 위한 신발 생체역학 성능평가 테스트베드인 “KHPL(Korea Human Performance Laboratory)(이하‘KHPL’)”을 운영 중에 있다. 신발 카테고리에 따라 실제 착용환경을 토대로 구축된 3가지 시설과 20여종의 테스트 장비를 보유함으로써 기능성 신발이 가지는 다양한 성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다.

 

 

 

 

 

 

보행 및 러닝이 가능한 국제 표준 규격의 주로가 설치되어 있으며, 기능성 신발 성능평가 표준개발, 데이터 신뢰성 확보를 위한 통합형 기능향상 신발 성능평가 테스트베드가 구축되어 있다.

 

- 러닝화 테스트는 러닝화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3차원 해부학적 움직임, 지면으로부터의 충격량, 추진력, 좌우안정성, 관절 부하 등의 평가를 통해 과학적으로 정밀하게 평가하고 기능성을 검증 할 수 있다.

 

 

- 워킹화 테스트는 신발로 인하여 변화되는 근육의 피로도와 활성도, 발의 안정성, 발의 압력과 힘의 분산 기능성을 평가할 수 있다.

 

 

농구, 배구, 배드민턴, 축구, 골프 등 다양한 스포츠화에 대한 생체역학적 성능평가를 위해 실제 경기장에서 사용되는 국제 표준규격의 시험환경이 구축되어 있어 기능성 스포츠화가 경기력 향상 등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할 수 있다.

 

- 신발의 종류에 따른 스포츠 동작 시 변화되는 3차원적 움직임, 관절 부하, 안정성, 지면으로부터의 충격량, 추진력, 좌우안정성 등을 분석함으로써 스포츠화가 가지는 고기능성에 대한 다양한 평가가 가능하다.

 

 

 

아웃도어 테스트 베드는 다양한 외부환경조건에 대응 가능한 아웃도어 신발의 성능평가를 위한 테스트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 통기성 및 보온성 등 기능성 평가를 위하여 외부환경 제어가 가능한 챔버실이 구축되어 있다.

 

- 바닥 견인력 테스트는 최대 견인력 측정을 통한 다양한 바닥 조건에서의 미끄럼 기능성 분석이 가능하다

 

 

- 경사로 슬립 테스트는 다양한 경사각도 및 바닥 조건을 적용할 수 있는 장비가 구축되어 있어 아웃솔의 물성 및 패턴에 따른 미끄럼 기능성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다.

 

 

기능성 신발의 인체영향에 대한 생체역학적 성능평가 장비는 적외선 디지털 3차원 인간-신발 동작분석 시스템과 주로형 지면반발력 측정용 시스템, 수행능력평가 보행분석용 인체측정기, 맨발 발압력 및 보행분석 시스템, 칼로리분석 시스템, 3차원 발 계측 시스템, 열화상카메라 시스템, 인체 근골격계 시뮬레이션 등 20여종이 구축되어 있으며 다양한 신발의 기능성을 분석할 수 있다. 

 

 

신발산업진흥센터는 국내 신발기업들이 해외 제품과의 경쟁에서 기술력과 품질/기능의 우수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제품인증 및 기능성 분석을 확대 운영해 나갈 계획이며, 다양한 지원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의 활용 및 참여도를 높여 산업전반의 기술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자세한 사항은 신발산업진흥센터 홈페이지(www.shoenet.org)를 참고하거나 신발산업진흥센터 평가인증팀(KAS 공인 SHOE 마크 제품인증 051-979-1814 / 신발 생체역학 성능평가 051-979-1805)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