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뉴스

제목 [중국] 세분화되는 아웃도어 아이템, 부츠 운동화
작성일 2021-09-07 조회수 648
[중국] 세분화되는 아웃도어 아이템, 부츠 운동화

2021-09-07 648


세분화되는 아웃도어 아이템, 부츠 운동화 

 


오랫동안 억눌러져 있던 화산이 폭발이나 한 것처럼 5.1절이 지나자마자 사람들은 신선한 공기를 마시러 앞다투어 야외로 떠나고 있다.


문화부처와 관광부처의 예측에 따르면 5.1절 기간에 중국에서 국내 여행을 즐기는 사람은 연인원 2억 3천명에 달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19.7% 성장한 수치이다. 비교 가능한 수치에 따르면 이미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넘어선 수치이며 코로나19 전에 비해 오히려 조금 더 많은 103.2%이다.

그 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야외로 떠나는 여행을 선택한다. FlyingPig에서 발표한 데이터 자료에 따르면 5.1절 기간에 젊은 층은 레저 스포츠, 사막에서의 야영활동, 암벽 등반, 스쿠버다이빙, 스카이다이빙 등 극한의 프로그램을 즐겼는데 예약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200%나 늘어났다고 한다.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이래 지금에 이르기까지 야외 여행은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여 안전감을 느끼게 하므로 열기가 식지 않고 있으며 도보로 하는 여행은 참여율이 가장 높은 야외 프로그램 중의 하나이다.

 

도보용품 중에서도 수요량이 가장 높은 것은 단연 등산화이다. 품목 면에서는 일반 전통적인 등산화보다는 가볍고 삶에 더 근접한 느낌을 주는 부츠형 운동화(Sneakerboot)가 인기이다.

 

 

▲왼쪽은 전통 등산화, 오른쪽은 등산화, 차이점은?

 

 

전통적인 등산화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여러 해 전부터 부츠형 운동화는 이미 시장에 모습을 나타내고 있었다.

포보스는 4년 전에 부츠형 운동화는 한겨울에도 운동화를 포기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 특히 밀레니엄 세대를 겨냥한 상품이라는 글을 게재한 적 있다. Jake Anderson과 Sam Barstow는 젊은 소비자층을 대표하는 아웃도어 브랜드 Forsake를 출시했다.

 

 

 

▲Forsake의 부츠 운동화

 

 

부츠 운동화 위쪽 디자인은 전통 도보 등산화와 다를 바 없지만, 바닥은 편한 운동화 바닥이다. 부츠 운동화는 견인력이 뛰어나고 안정성이 좋으며 더욱 가벼워서 스탠드바를 가든, 산악 자전거를 즐기든 쇼핑을 하든 언제든지 편하게 착용할 수 있다.

 

디자인 면에서 부츠 운동화는 전통적인 도보 등산화의 거친 디자인을 배제하고 부츠 운동화의 단가를 낮출 수 있는 재료를 작용하고 젊은이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트렌드를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생활방식에도 더욱 근접하여 걷기를 즐기는 사람들의 수요를 충족시켜준다.

 

미국의 아웃도어 브랜드 Merrell에서 전 세계 업무를 책임지는 John Burch 부총재는 포버스에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경량형 도보제품의 성장을 보았다. 소비자는 트랜드하면서 가능이 뛰어난 신발을 찾고 있으며, 경량형 도보용 신발은 초기에 적용할 수 있는 훌륭한 신발이다.

 

Forsake뿐만이 아니다. 새로운 아이템을 출시하는 신발 브랜드는 Danner, Merrell, Salomon, Timberland, Oboz와 Hoka One One 등 점점 늘어나고 있다.

 

나이키도 일찍 Sneaker Boot 시리즈를 출시한 적이 있다. 이 시리즈는 클래식한 나이키 운동화의 방한 기능을 높이고 다양한 계절에도 늘 운동화만 즐기는 사람들을 위해 기능적인 면을 개선하였으며 미끄럼 방지, 비바람 방지 기능까지도 갖추어 가벼움과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는 완벽한 아이템이 되었다.

 

시장에서 부츠 운동화와 유사한 제품도 가끔 볼 수 있지만, 이러한 제품은 운동화 바닥을 갖춘 진정한 도보용 신발이나 부츠 운동화와는 다르다. Sloth bear스포츠는 일부 국산 브랜드를 통해 유사제품을 연구 및 개발하였지만, 이를 위한 전문 브랜드를 따로 출시하지 않았으며 일시적인 대책으로 등산화의 품질을 만족시키기는 어렵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나이키의 Sneaker Boot 시리즈

 

 

아웃도어 시장의 잠재력은 무한하지만, 부츠 운동화를 찾는 사람은 많지 않다.

중연보화산업연구원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중국의 레저 스포츠 업계는 537억 위안의 규모로 성장했다.


<중국 아웃도어 여행발전 보고서(2019)>(이하 보고서라 칭함)에 따르면 2019년 94.3%의 야외 활동을 즐기는 사람 대부분이 도보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도보는 연속 4년 동안 레저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가장 즐기는 프로그램으로 손꼽히고 있다. 도보를 즐기는 고객의 80%는 등산화에 대한 수요를 호소한다.

 

이에 비추어 볼 때 레저 스포츠든 도보 등산화이든 시장규모와 소비인구가 많은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코로나19까지 겹쳐 도보 등산화의 판매량은 꾸준히 상승할 것이다.

 

 

 

 ▲Timberland에서 출시한 부츠 운동화

 

 

NPD Group 스포츠 고급 매니저 Matt Powell의 관찰은 이와 같은 추세를 증명한다. Matt Powell은포브스와의 인터뷰에서 “출입금지령으로 미국의 도보 등산화 판매량이 2020년 상반기 하락세를 보이다가 2020년 하반기에는 22% 성장했다. 2021년 1분기에는 60% 성장하였으며 2021년 도보 여행의 발전세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한다.”라고 밝혔다.

 

그 외에도 <보고서>는 야외 도보를 즐기는 사람이 장비를 구입하는데 소비하는 금액은 3~5천 위안이 가장 일반적이고 5천 위안 이하가 86.6%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또한 도보를 즐기는 사람의 60% 이상은 여성이며 3만 위안 이상을 소비하는 고지출 소비자층에서 여성은 남성보다 훨씬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밝혔다.

 

부츠 운동화 업계에 있어서 이건 하나의 계시이다. 아웃도어를 즐기는 여성을 주목해야 하며 예산에 적합한 제품을 제공해야 한다. Forsake는 2016년에 이미 여성용 라인을 출시하였는데 The Patch는 여성용 라인에서도 판매 실적이 가장 좋은 제품이다.

 

대서양 맞은편의 새로운 소비자 추세가 중국산 브랜드의 일부 제품에 아이디어를 제공해 줄 수도 있는 일이다.

 

 

 

출처: 차이나슈즈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