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 人

제목 (주)동보에스엠 손훈호 대표 인터뷰 : FLY-BIRD 골프화로 새로운 도약을 시작하다
작성일 2023-05-04 조회수 830
(주)동보에스엠 손훈호 대표 인터뷰 : FLY-BIRD 골프화로 새로운 도약을 시작하다

2023-05-04 830


(주)동보에스엠 손훈호 대표

 

 

Q. 간략한 회사소개 부탁드립니다.

()동보에스엠은 신발중창 및 신발갑피 PU Casting생산, 신발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서, 신발산업에서 PU Casting 제품의 성능과 중창생산의 탁월한 기술로 명성을 얻고 있습니다. 신발산업이 세계적인 물량감소 와 원료 및 인건비가 싼 경쟁국가들에게 밀려 완제품 및 신발부품 회사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와중에도 동보에스엠은 최고의 품질과 두터운 신용으로 신발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최고의 업체로 임직원 모두 자부심을 가지고 신뢰를 쌓으며 최선을 다하는 기업입니다.

 

Q. 대표님께서 신발에 입문하게 된 배경이 궁금합니다.

1990년도 초에 신발관련 자재공급 회사인 동보산업에 입사하여 4년정도 신발관련 자재 공급/물류에 대해 배우게 되었고, 1992년도에 동보산업을 인수해서 직접 경영을 시작했습니다. 당시 30대 초반의 나이었습니다. 열심히 했더니 1995년에 작지만 100평짜리 자체 사옥도 가지게 되었고, 1999년에는 공장을 가지고 제조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동보에스엠은 어떤 제품을 주력으로 하고 있나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신발중창 및 신발갑피 PU Casting을 주력으로 하고 있고, 완제품으로서는 이제 시작이지만 FLY-BIRD라는 브랜드로 골프화를 개발하여 출시하였습니다.

  

Q. 동보에스엠이 자랑하는 기술이나 특징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동보에스엠은 처음에는 중창으로 시작해서, 변화하는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PU Casting 생산도 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처음부터 PU Casting 분야 생산을 쉽게 성공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어려운 시기에 나름대로 과감하게 투자했고 1년간은 밤낮으로 고민하면서 개발에 몰두했습니다. 2년차부터는 고민이었던 갑피 박리분야에서 어느정도 80~90% 완성도가 보이게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국내 브랜드 오더도 들어오면서 어느정도 기술력을 인정받은 것 같습니다.

 

Q. 오랜기간 기업경영을 해 오면서 어렵고 힘든 점이 많았겠지만, 그 중에서도 어려웠던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30년간 회사를 경영하면서 탄탄대로만 걸어온 것은 아닙니다. 지금도 어렵지만 어쨌든 살아남아 있어야 기회가 있으니 힘들지만 새롭게 개발과 투자를 하면 분명히 기회가 올 거라고 보고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동보에스엠은 2000년대 초반부터 2013년까지 전투화 중창공급을 주로 했습니다. 그즈음 시장흐름 자체가 신발산업이 인건비도 많이 올라가면서 신발수출보다는 수입물량이 많아지고, 제품도 기능화나 고급화쪽으로 많이 나오게 되었죠. 그리고 2015년 즈음 동남아쪽으로 신발 생산기지가 넘어가면서 기업 생존방안을 많이 고민했습니다

 

전투화에 중창 공급도 어려워지고, 당시 우리직원이 25명 정도였는데 같이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고민하다가 신발에 들어가는 비중이 큰 아이템이 뭘까 생각했고 그게 갑피 PU Casting이었습니다. 당시 PU Casting은 시작했다가 실패한 회사도 많았어요. 그렇지만 제 성격이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걸 좋아하고, 성공만 한다면 우리직원들이 먹고 살 수 있는 미래라고 생각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PU 등 부품을 주력으로 제조하는 기업으로 알고 있었는데, 이번에 골프화를 개발하게 된 계기는?

지금까지는 PU Casting이 갑피에만 국한되어서 생산해왔어요. 국내 아웃도어 오더도 좀 있고 괜찮았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성수기와 비수기 구분이 아주 뚜렷해서 기술력 축적이나 인력배치 등이 어려웠어요.

 

이러한 문제점을 고민하던 어느날, 시장점유율이 높은 글로벌 브랜드 골프화를 보니 바닥이 사출로 제조되어 미끄러울 수 있겠다 싶었고, 지인이 1 년쯤 신고 있는걸 보니 실제로 그런 현상이 있더군요. 동보에스엠이 하는 PU Casting 공법으로 아웃솔을 제작하면 마모에도 강하고 잔디에서 걸을때나 스윙할 때 미끄러지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시작해서 FLY-BIRD 골프화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Q. 신제품(골프화가) 기존신발이나 타브랜드와의 차별점은 무엇인지?

아무래도 자체 기술력을 보유한 PU Casting 공법이 적용된 아웃솔이 차별점입니다. 자세하게 말씀드리면

- 티박스(티잉구역) 주변 잔디보호용 PVC시트위를 오르고 내릴 때 Non-slip이 월등한

  스파이크리스 디자인설계

- 늦가을 라운딩시 스파이크 사이 사이에 잔디 찌꺼기 끼임없음

- 심한 경사지에서의 라운딩시 탁월한 Non-slip효과

- 유연성과 그립감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축구화바닥 트렉션

- 스파이크를 교체하는 번거러움을 개선한 일체형 아웃솔로 스윙시 바닥 접지력과

  마찰 한계력을 최고치로 끌어올린 첨단의 테크롤로지 아웃솔장착 등이 있겠습니다.

 

Q. 동보에스엠의 목표와 비전은?

아무래도 목표는 우리 주력제품인 PU Casting 갑피가 국내브랜드와 글로벌 브랜드로 확산되어 직원들과 함께 웃으면서 기업경영을 이어나가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동보에스엠는 20년 이상 같이 일해온 직원이 많습니다. 앞으로도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끊임없이 새로운 기회를 찾으려고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