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관련 뉴스

제목 신발산업진흥센터, FITI시험연구원 업무협약 체결
작성일 2022-12-02 조회수 515
신발산업진흥센터, FITI시험연구원 업무협약 체결

2022-12-02 515


신발산업진흥센터, FITI시험연구원 업무협약 체결

신발 시험인증 및 품질개선 등 고기능성 신발개발 및 신발산업 발전 도모

- 신발산업진흥센터 신발분야 유일 KOLAS 공인 제품인증기관, 신발 기능성 평가 전문기관
- FITI시험연구원 국내 최초 KOLAS 제1호 국제공인시험기관, 종합시험인증기관

 부산경제진흥원 신발산업진흥센터와 FITI시험연구원은 “신발산업 발전과 신발품질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국내 신발기업에게 신발관련 제품인증 및 품질 시험인증 서비스 등을 할인된 가격으로 협력 지원한다.

 

▷ 우리 회사 신발제품의 품질은 어떨까? 국내외에서 공인제품으로 인증 받을 수 없을까?

 → KOLAS 공인 SHOE 마크 제품인증(신발산업진흥센터)

 

▷ 우리 회사 신발제품의 기능정량화된 데이터로 평가 받을 수 없을까?

 → 신발 완제품 성능평가(신발산업진흥센터 & FITI시험연구원)

부산경제진흥원 신발산업진흥센터는 산업통상자원부와 부산시의 지원으로 신발제품에 대한 인증체계 구축을 추진하여 2020년 6월에 신발제품 분야 국내유일의 KOLAS 공인 제품인증기관으로 인정받아 ‘SHOE 마크 제품인증’을 지원하고 있으며, FITI시험연구원은 KOLAS 제 1호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글로벌 서비스 네트워크를 보유한 종합시험인증기관이다.  두 기관은 고품질 신발 개발을 통한 국내 신발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 및 고부가가치 신발산업의 발전을 위해 업무협약을 진행하였다.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부산경제진흥원 신발산업진흥센터와 FITI시험연구원은 신발관련 신기술 등 신제품 개발 관련 연구, 공동 연구개발, 최신 정보의 교환, 신발관련 기업 품질 시험인증 및 품질개선 등을 협력하여 추진한다. 또한 신발 품질 시험인증 및 제품인증 공동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국제기준에 규정된 기준에 따라 공인 제품평가를 실시하여 고기능성 신발의 기능과 품질에 대한 인증을 신발기업에게 지원한다. 

신발관련 기업은 신발산업진흥센터를 통해 신발 품질 시험인증 및 제품인증을 진행하게 되면 보다 편리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신발기업은 공인제품인증과 품질 시험인증 업무의 편리성을 제공받고, 소비자는 좋은 품질의 신발을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여, 국내 신발제품의 기능과 품질 향상을 통해 시장경쟁력 강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1. KOLAS 공인 SHOE 마크 제품인증

신발산업진흥센터는 국내 유일의 신발 평가 및 인증 전문기관으로 국내 신발 제품의 품질, 기능성 검증을 위한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신발의 제품인증, 정품인증, 성능검증을 지원하고 있다.

한국인정기구(KOLAS) 공인 제품인증기관 인정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공인제품인증기관의 제품평가(시험, 검사 및 시스템심사 등) 및 인증수행능력(인증심사원 능력, 시험설비 등)을 국제기준에 규정된 기준에 따라 공식적으로 인정하여 주는 제도이다.

국내에는 산업별로 현재 22개의 공인 인증기관이 있으며, 신발산업 분야는 신발산업진흥센터가 유일하다. KOLAS 공인 제품인증서비스를 통해 우수한 품질의 신발을 안정적으로 제조 또는 판매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하여 제품의 품질 신뢰성 확보, 소비자들의 인식 제고 및 제품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신발산업진흥센터에서 발행한 KOLAS 공인 SHOE 마크 제품인증서는 국가간상호인정협정(MRA ; Mutual Recognition Agreements)을 통해 해외에서 별도의 시험이나 제품인증을 다시 받지 않아도 미국, 일본, 유럽 등 전 세계 60개국에서 그 효력을 발휘 할 수 있어, 국내 신발기업들이 낮은 품질의 제품과 경쟁에서 우수한 품질로써 신발업계의 수출 및 내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신발 완제품의 KOLAS 공인 SHOE 마크 제품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신발 완제품의 안전기준검사, 외관검사, 품질검사를 통해 인증기준에 적합하여야 하며, 현재 KOLAS 공인 SHOE 마크 제품인증을 받기위한 신발 카테고리 분류는 6개 카테고리 19개 세부 품목으로 아동류(아동용 워킹, 아동용 러닝, 아동용 생활패션), 워킹류(워킹, 캐주얼, 라이프스타일, 패션화), 러닝류(러닝, 트레이닝, 액션스포츠), 트레일류(트레일 워킹, 트레일 러닝, 아웃도어 워킹), 경등산류(경등산, 단기산행, 트래킹, 하이킹), 중등산류(중등산, 중장기 산행)로 나뉘며, 카테고리 별로 KOLAS 공인 SHOE 마크 제품인증을 받을 수 있다.


적합성 검토(안전기준검사, 외관검사, 품질검사)에서 인증기준 만족 제품에 대하여 기업에게 인증서를 발행하고 인증마크를 배포하여 제품에 부착 후 판매 한다. 인증마크가 신발 제품에 부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쉽게 인증 받은 제품을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다.

KOLAS 공인 SHOE 마크 제품인증에 소요되는 비용은 “KOLAS 운영 및 인증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을 통해 매년 10개 내외의 제품에 대한 인증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선정된 기업은 인증서비스 수수료(샘플링수수료, 인증수수료, 인증서발급수수료 항목만 해당)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KOLAS 공인 SHOE 마크 제품인증을 받을 수 있다.


2. 신발 완제품 성능평가

FITI시험연구원은 국제시험소 인정제도의 대한민국 인정기구인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에서 인정한 국내 최초의 KOLAS 제1호 국제공인시험기관이다. 다양한 분야의 글로벌 전문가를 보유하여 고객이 요구하는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선보이고 있으며, 국내 시험 관련 기관 중 유일하게 Kohl's, Forever21, Guess, Polo Ralph Lauren, Marks & Spencer 등 전세계의 유명 브랜드사로부터 시험 인증과 관련된 기술력을 인정받아 글로벌 시험기관과 대등하게 경쟁하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시험 검사 기관이다. 신발 완제품 성능평가 첨단 시험·검사 장비를 갖추고 신발산업에 발맞추어 신발 소재 및 완제품의 시험 인프라를 확대 구축 지원하고 있다.


FITI시험연구원에서는 신발류 완제품 신발 평가시스템을 구축하여 총 4가지 카테고리(안정성, 쾌적성, 내구성, 방수성)로 분류하고, 완제품 신발의 품질을 정량화된 데이터로 분석하여 공인품질 시험 인증을 지원한다.
안정성’ 카테고리는 ‘미끄럼 저항(Slip Resistance)’ 실험, ‘쾌적성’ 카테고리는 ‘엔도풋(Endo Foot)-수분 제어 성능평가’, ‘엔도풋(Endo Foot)-열저항 및 내한온도’, ‘신발의 강연도(Stiffness)’, ‘보행 모사 시스템에 의한 족압력’, ‘충격약화특성’ 실험, ‘내구성’ 카테고리는 ‘보행모사 시스템에 의한 내 마모성(Pedatron)’, ‘반복 굴곡 시험’, ‘겉창의 박리강도’ 실험, ‘방수성’ 카테고리는 ‘동적 내수성’, ‘방수 굴곡’, ‘원심력에 의한 방수성능’ 실험을 통해 신발 완제품 성능평가 시험을 지원한다.


신발산업진흥센터는 국내 유일의 신발 생체역학 성능평가 전문기관으로, 사람이 신발을 신었을 때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곳이다. 신발 완제품에 대한 충격흡수, 보행 안정성, 미끄러짐, 통기성 등 신발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실제 사람이 착용하여 평가시스템을 통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기능성을 평가한다. 

기능성 신발의 인체영향 및 생체역학적 성능평가를 위한 신발 생체역학 성능평가 테스트베드인 “KHPL(Korea Human Performance Laboratory)”을 운영 중에 있다. 신발 카테고리에 따라 실제 착용환경을 토대로 구축된 3가지 테스트베드(보행 및 러닝 테스트베드, 스포츠 테스트베드, 아웃도어 테스트베드)와 20여종의 테스트 장비를 통해 신발이 가지는 다양한 기능성에 대하여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보고서를 제공한다.


신발산업진흥센터와 FITI시험연구원은 신발에 대한 역학적 성능평가 지원을 통해 신발기업이 다양한 성능평가를 저렴한 가격에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KOLAS 공인 SHOE 마크 제품인증과 생체역학적 성능평가를 위한 시험 및 평가에 두 기관이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다양한 할인제도와 평가항목을 마련하여 더욱더 많은 신발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신발산업진흥센터 홈페이지(www.shoenet.org)를 참고하거나 신발산업진흥센터 평가인증팀(KOLAS 공인 SHOE 마크 제품인증 051-979-1801 / 신발 완제품 성능평가 051-979-1803)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