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뉴스

제목 [중국] Li Ning, “프리미엄 슈즈” 정면 대응...'문턱' 설치해 신발전매를 교묘하게 회피
작성일 2021-06-11 조회수 207
[중국] Li Ning, “프리미엄 슈즈” 정면 대응...'문턱' 설치해 신발전매를 교묘하게 회피

2021-06-11207


Li Ning, “프리미엄 슈즈” 정면 대응...'문턱' 설치해 신발전매를 교묘하게 회피

 

 


뉴스에 따르면 Dewu 앱에서 Li Ning Wade의 Way 4 All-Star Silver 가격이 48,889 위안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기준 가격은 1,499 위안으로 31배 증가했다. 한때 Li Ning 의 “프리미엄 슈즈”와 “신발투기”가 이슈가 됐고, 일부 사람들은 브랜드 업체에게 화살을 돌렸다.


"최근 '신장 면화 사건'이나 허난성 Li Ning의 쇼에 대한 뉴스는 모두 Li Ning을 인기 검색 목록에 올렸지만, 우리는 ‘프리미엄 슈즈’ 때문에 인기 검색 목록에 포함되기를 원하지 않는다.” Li Ning 관계자는 《증권일보》 기자와 만나 "Li Ning 공식 홈페이지가 아닌 제 3의 플랫폼에 '프리미엄 슈즈'가 등장해 신발 가격을 높게 책정했지만 거래량은 없었다"고 말했다.


“프리미엄 슈즈”에 대한 대중의 다양한 추측과 평가가 있지만 Li Ning은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우리는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이용하기 위해 누군가가 구매하는 것보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신발을 판매하는 것을 선호한다."



“프리미엄 슈즈” 뒤에서 신발 투기를 하다.


관심을 모았던 '프리미엄 슈즈'에 대해 Li Ning 관계자는 《증권일보》 기자에게 "조사한 결과 제 3자 플랫폼에 내걸린 Li Ning 신발은 몇 년 전 모델이며 현재는 Li Ning에서 생산하지 않는다. 회사에서도 왜 이렇게 비싼 가격에 Li Ning 신발을 팔 수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실제로 "가격이 인상"된 것은 Li Ning의 뿐만이 아니며, 기자는 Dewu 앱에서 Anta Doraemon의 흰색과 검은 색 공동 브랜드 캐주얼 스니커즈의 가격도 4,599 위안으로 표시되어 있음을 알아 차렸는데, 기준 가격은 499 위안으로 8배 이상 증가했다.


Dewu 앱에 “프리미엄 슈즈”가 등장한 것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증권일보》 기자에게 이는 일종의 노이즈 마케팅일 가능성이 크다며 현재 Dewu 앱은 “프리미엄 슈즈”을 제거했지만 이 플랫폼과 '신발투기는 이번 사건을 통해 더 많이 알려졌다고 전했다.


논란이 일자 Dewu App는 최근 Li Ning Wade 4 올스타 화이트, Li Ning Wade 7wow7 The Moment가 한정 모델인 핑크와 Anta Doraemon의 공동 스니커즈 화이트 블랙을 포함한 '프리미엄 슈즈' 3종을 삭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Dewu App은 판매자가 설정한 가격이라며 "거래자가 없거나 극히 드물다"고 밝혔다. 이 밖에 Dewu App은 전 플랫폼 상품에 대한 검증 결과 판매자가 제시한 가격의 변동성이 큰 것을 추가로 발견하고 이를 삭제 처리했으며 상품 가격 파동에 악의적으로 영향을 준 것으로 의심되는 판매자 3명에 대해서는 금지 조치했다고 밝혔다.


신발투기의 위험


“프리미엄 슈즈” 뒤에 있는 신발투기 이익사슬이 새삼 주목받고 있다. 인터넷에서는 “70년대 주식투자, 80년대 부동산투자, 90년대 화폐투기, 00년대 신발투기”라는 말이 돌 정도로 적지 않은 신발투기 교과과정도 나돌기 시작했다.


업계 관계자는 "신발투기의 범위가 실제로는 매우 작으며 신발 애호단체에서 비롯됐다"고 <증권일보> 기자에게 설명했다. 이것은 시장 투기의 한 수단인데, 그중에서도 위험이 비교적 크다.


신발에 정통한 소비자들은 "예전에는 신발 한 종류를 독점하는 방식으로 가격을 올린 적이 있었고, 소프트웨어를 앞세워 온라인에서 신발을 빼앗아 애지중지하던 소비자들이 신발 대신 제3의 플랫폼에서 구매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기자가 취재한 결과 모든 신발을 투기하는 것은 아니었다. 신발 투기꾼이 돈을 벌려면 안목도 있어야 하고 운도 있어야 한다. 일부 신발 투기꾼들은 " '신장 면화 사건'이후 Nike, Adidas 및 기타 브랜드 신발을 구입 한 투기꾼들이 모두 돈을 잃고 많은 양의 재고를 팔 수 없었다"고 말했다.


지금은 국산품이 인기를 끌면서 Li Ning, Anta 등 국내 브랜드가 신발 투자의 중점 타깃이 되고 있다. "실제로 몇 년 전부터 신발 투기꾼이 한정판 국산 신발을 사재기 하기 시작했다.” 업계 관계자는 《증권일보》 기자에게 "예전에도 국산 브랜드 신발이 만 위안 이상에 팔린 적이 있었지만 이번처럼 터무니 없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베이징 징시 로펌의 변호사 Meng Bo는 최근 몇 년 동안 "신발 고리"의 혼란이 계속되고 있으며, 신발 투기로 인한 민사 분쟁과 형사 범죄가 드물지 않다고 《증권일보》 기자에게 말했다. 이에 앞서 중국 인민은행 상하이지점 브리핑에서는 신발투기 배후에 불법 자금조달, 공공예금 불법흡수, 금융사기, 불법 다단계 판매 등 중대형 경제금융 위법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Meng Bo는 "소비자들은 신발에 대한 이성을 높이고, 이른바 폭리에 현혹되지 않으며, 무턱대고 투기를 해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다양한 요인으로 인한 신발 품절


Li Ning사 관계자는 《증권일보》 기자에게 "일반적으로 신발을 투기하는 사람은 아무거나 투기하는 게 아니라 특정한 목표가 있다. 한정 모델이나 핫 아이템, 계약 모델 등 소량 판매되는 제품들"이라고 말했다.


사실 운동화 애호가들도 신발을 못 사는 것에 대한 불만이 많아 브랜드 업체들이 생산량을 늘려야 한다는 의견과 한정식 모델 구매가 안 되는 것은 기아 마케팅 때문이라는 의견이 많다.


이에 대해 Li Ning 관계자는 《증권일보》 기자에게 "회사 제품들은 미리 시장조사를 하고 재고와 완판률 등을 함께 고려한다. 우리는 돈을 벌지 않고는 돈을 가질 수 없지만, 시장의 수요를 보고 생산량을 결정한다.


회사의 개별 제품에는 수량 제한이 있어 여러 가지 요소의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한정판이나 전문판 신발의 생산 공정이 다양하고 원자재 공급과 생산 공장의 생산능력 등이 제품의 생산량을 제약한다. 재고가 소진된 후 회사는 시간 또는 원자재로 인해 재고를 보충 할 수 없다. 다음 제품 출시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매회 한정화 생산은 계획대로 진행되기 때문에 마음대로 주문할 수 없다"고 말했다.


실제로 Li Ning이 내놓은 신발은 원자재와 생산업체의 생산능력 배치 문제 외에도 수량 제한 문제가 있어 주문이 불가능했다.


"우리는 또한 협력사와 계약을 맺는 방식으로 신발 모델을 개발했으며 관련 제품의 판매 수량이 계약에 표시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 예를 들어, Li Ning Company와 그 협력사는 신발 판매량 10,000 켤레를 계약했으므로 회사는 허가 없이 더 이상 생산할 수 없다. " 이 회사 관계자는 "판매가 잘되는 모델도 있다"며 "품절되면 친구가 찾아와 도와줘도 살 수 없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Li Ning 브랜드의 관점에서 볼 때 회사는 신발투기 고리와 어떤 관련이 있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우리는 신발을 정말로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신발을 판매하기를 희망하며, 누군가가 더 높은 수익을 위해 Li Ning 신발을 구매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이들 회사 관계자는 《증권일보》 기자에게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한정판 신발 사재기를 막기 위해 온라인상에서 IP주소 체크를 하고 있다며 IP주소가 여러 번 나와 신발 볶음 의심자가 발견되면 출하를 거부한다고 밝혔다. 오프라인에서는 신분증 확인도 병행하고 있다. 신발투기 행위를 완전히 근절할 수는 없지만 소비자에게 공정한 소비 환경을 제공해 주길 바란다.



출처: 차이나슈즈넷